티스토리 뷰

불교를 종교로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 여러 경전에 대해서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인 반야심경 독송 및 가사 관련하여 적어보려고 합니다. 처음 한문으로 번역하여 전래한 사람은 당나라의 현장 법사입니다. 이에대해 독송을 듣고 가사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야심경은 석가모니가 반야심경의 내용을 설한 계기나 장소, 설해 진 후의 결과 등이 다 적혀있는 광본이 있으나 보통은 핵심 부분만 독송을 한다고 하는데요. 짧지만 의미가 깊기 때문에 독송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야심경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짧은 경문이지만 대, 소승의 경전 내용을 간결하면서 잘 응축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독송하는 경전입니다. 또한 불교신자가 아니더라도 색즉시공 공즉시색, 아제아제 바라아제 같은 경구는 일반일도 익히 알고 있는 문구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본인이 스스로 독송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유튜브 등과 같은 영상에서 반야심경 독송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영인스님과 범철스님의 반야심경 독송 영상을 추가해두었으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영상에서는 반야심경 독송과 함께 영상 설명 부분을 보시면 해석된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반야심경 독송 및 가사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직접 독송을 해보시기도 하고 유튜브 등에 달린 댓글을 보면 마음의 평화와 가르침을 받기 위해 듣는 분들도 많은 듯 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